티스토리 뷰
오늘은 7월이면 생각나는 세금 재산세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재산세란 무엇인지, 공시지가 확인 방법, 재산세를 미리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으로 납부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재산세 부과 기준과 납부 기간, 주택 재산세 납부 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재산세란?
재산세는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일정 재산을 소유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주요 과세 항목으로는 부동산, 선박, 항공기 등이 있습니다.
재산세의 제일 중요한 기준은 우리 집의 공기지가! 이것만 확인하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공시지가는 여기서 확인 👇
재산세 미리 계산 방법
이제 확인한 공시지가 금액을 가지고 이택스(ETAX)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과세대상에 주택(아파트도 포함), 건축물, 토지 중 선택하시고,
2. 시가표준액에 확인한 공시지가를 기입
3. 공정시장가액비율에 해당 비율을 기입
4. 대략적인 금액 확인!
재산세 조회 및 납부 방법
납부 및 조회는 지역별로 다른데요.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 인천, 대구, 부산
👇 이택스(ETAX) 👇
✅ 그 외 지역
👇 위택스(WETAX) 👇
재산세 부과 기준
✅ 부과 기준일 : 6월 1일
✅ 기준일 이전 처분 : 5월 31일까지 재산을 처분하면 재산세를 내지 않습니다.
✅ 기준일 이전 매수 : 5월 31일까지 재산을 매수하면 6월 1일 기준으로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 기준일 이후 매수 : 6월 2일 이후에 재산을 매수하면 해당 연도의 재산세를 내지 않습니다.
✔️ 따라서 재산세를 피하려면 집주인(판매자)은 5월 31일까지 집을 매도해야 하고, 구매자(매수자)는 6월 2일부터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6월 1일에 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납세 의무가 있습니다.
납부기간
✅ 1기: 7월 16일 ~ 7월 31일
▪️ 대상: 주택(1차), 건축물, 선박, 항공기
✅ 2기: 9월 16일 ~ 9월 30일
▪️ 대상: 주택(2차), 토지
주택 재산세 납부
주택의 재산세는 2분의 1씩 나누어 납부합니다.
✅ 1차 납부: 7월 16일 ~ 7월 31일
✅ 2차 납부: 9월 16일 ~ 9월 30일
✔️ 재산세가 20만 원 이하인 경우, 7월 16일 ~ 7월 31일 사이에 한 번에 납부합니다.
주의 사항
❗ 납부기한을 경과하면 3%의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간이 지날수록 월 0.75%씩 증가한다고 하니 꼭 잊지 마세요!
✔️ 서울 지역의 경우 대부분 재산세가 20만 원을 초과하므로 대부분 두 번에 나누어 납부하게 됩니다.
재산세 부과 기준
재산세는 공시가격에 따라 책정이 됩니다.
👇 공시지가 여기서 확인 👇
공정시장가액 비율이라는 것을 곱합니다. 이 비율은 집이나 땅의 종류에 따라 다르답니다.
▪️ 집: 공시가격의 60%를 계산해요.
▪️ 땅과 건물: 공시가격의 70%를 계산해요.
예를 들어, 우리 집의 공시가격이 1억 원이라면 집의 경우 1억 원의 60%인 6천만 원이 세금을 계산할 때 기준이 되는 금액이 되는 겁니다.
▪️ 1 주택자, 즉 집을 하나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세금이 좀 더 적게 나옵니다.
▪️ 공시가격 3억 원 이하: 43%
▪️ 공시가격 3억 원 초과 6억 원 이하: 44%
▪️ 공시가격 6억 원 초과: 45%
예를 들어, 집을 하나만 가지고 있고 그 집의 공시가격이 2억 원이라면, 43%를 곱해서 8천6백만 원이 세금을 계산할 때 기준이 되는 금액이 됩니다.
▪️ 2채 이상의 집을 가진 사람들은 공시가격의 60%를 기준으로 세금을 계산합니다.
👇 잘 모르시겠다면 공시지가만 확인 후 미리 계산하세요! 👇
재산세 납부 카드 이벤트 정리
재산세도 카드로 납부가 가능하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많은 카드사들이 조금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카드사들의 국세/지방세 할인 혜택을 확인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이제 재산세의 개념, 공시지가 확인 방법, 재산세 미리 계산하기, 인터넷 납부 방법, 재산세 부과 기준, 그리고 납부 기간까지 모두 알게 되셨습니다.
공정시장가액 비율과 납부기한에 따른 가산세 부과 사항도 꼭 기억해 두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